제품 관리 (12) / 제품수명주기 전략적 이해 / 브랜드 자산

반응형

1. 제품의 개념

2. 제품의 구성요소

3. 제품의 구성요소의 관리

(1) 핵심제품의 관리

(2) 유형제품의 관리

(3) 확장제품의 관리

4. 소비재 제품의 분류 

 

1. 제품의 개념 

유형적인 제품속성들로 구성된 재화라고 생각 

제품속성뿐 아니라 추상적인 부분까지도 제품관리 영역으로 포함해야 한다.

 

2. 제품의 구성요소 

구매욕구 와 관련이 깊다.

핵심제품, 유형 제품, 확장 제품 

 

3. 제품 구성요소의 관리 

(1) 핵심제품의 관리

(2) 유형제품의 관리

제품의 질 / 제품의 특성 / 제품 스타일 / 제품의 포장 / 상표명 

(3) 확장제품의 관리

보장과 보증 / 대금결제방식 / 배달 / a/s / 설치 

 

4. 소비재 제품의 분류 

편의품 / 선매품 / 전문품 


제품수명주기 전략적 이해

1. 제품수명주기관리 개요

2. 제품수명주기 형태

3. 단계별 특성과 마케팅전략 

 

1. 제품수명주기관리 

2. 제품수명주기의 형태 

도입기 >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3. 단계별 특성과 마케팅 전략 

도입기 

성장기 

- 제품전략

-가격전략

-광고 및 판매촉진전략 

-유통경로전략 

성숙기 

-시장개발

-제품개선

-마케팅믹스의 수정

쇠퇴기

 


브랜드 자산

 

1.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2. 브랜드 자산의 관리

(1) 브랜드 인지도의 관리

(2) 브랜드 연상의 관리 

 

1.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2. 브랜드 자산의 관리

(1)브랜드 인지도의 관리 

(2) 브랜드이미지(연상) 관리 

 

브랜드 연상의 방법론 

1. 제품속성과 직접 관련된 연상 

제품범주에 대한 / 제품속성에 대한 연상  / 품질.가격과 관련된 연상 

 

2. 제품속성과 관련이 없는 연상

(1)브랜드퍼스낼리티에 대한 연상

* 자아개념이 브랜드퍼스낼리티개발 및 브랜드 자산 구축에 중요한 이유는 두가지로  요약

1. 소비자는 수많은 제품정보들 중에서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정보를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음

2.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한다고 생각되는 브랜드를 더 선호함 

(2) 제품용도에 관련된 연상

(3) 원산지와 관련된 연상 

 

3. 기업과 관련된 브랜드 연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