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보시스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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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2. 내부정보시스템의 이해

3. 고객정보시스템의 이해

4. 마케팅조사시스템의 이해

5. 마케팅인텔리전스 시스템의 이해

6.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

 

핵심키워드 

고객충성도, 데이터베이스마케팅, 고객관계관리, 고객의 생애가치 


1. 마케팅정보시스템 

많은 기업들이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팅정보시스템을 설계한다.

마케팅 정보시스템이란 마케팅의사결정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적기에 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2. 내부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자들이 마케팅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정보다. 

내부정보는 상품별.지역별.기간별 매출, 재고수준, 외상거래, 지역별 점포수 및 점포실적에 관한 정보, 판매가격 등을

포함하며 매출관리, 시장 점유율관리, 가격반응, 광고를 포함한 촉진활동의 매출효과 등을 파악하여 최적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마케팅환경 마케팅자료
--->
내부정보
시스템
고객정보
시스템
마케팅조사
시스템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
의사결정정보
--->
마케터
표적시장
마케팅채널
경쟁자
거시환경요소
잠재고객
분석
계획
집행
통제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

 

3. 고객정보시스템 

고객에 대한 인구통계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고객이 추구한느 혜택, 구매행동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최근 들어 구매정보는 더욱 세분화되어 제품의 구매일자, 구매빈도, 구매가격까지 포함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정보는 기존고객의 제품에 대한 충성도의 제고 및 이탈방지, 신규고객의 유인을 위한

마케팅전략의 수립에 활용 

 

 

고객관계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의 단계는 생애가치를 극대화 하여

관계형성 및 신규 고객 확보로부터 고객충성도 제고 및 유지, 구매활성화 및 고객확장에 이르기까지 

총 3단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관계형성 및 신규고객 확보 

가치를 제공하고 여러가지 혜택 

 

(2) 고객충성도 제고 및 유지

고객만족 

(3) 구매활성화 및 고객확장 

구매량 늘리기 / 신상품 출시 되었을 때 정보 또는 카탈로그를 제공하여 구매를 촉진 

 

 

4. 마케팅 인텔리젼스 시스템 

기업을 둘러싼 마케팅환경에서 발생되는 일상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절차와 정보원의 집합을 의미

내부정보시스템이 기업의 각 부서에서 발생된 자료들을 종합.분석하는것인 반면 마케팅인텔리전스 시스템은 기업의

경영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기업 주변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 인텔리젼스
재 판매업자
관리자
판매원
위장고객
공공보고서
신문, 잡지 
경쟁기업의 고용인
관련기관 보고 

 

5. 마케팅조사시스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체계적.객관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조사는 체계적이여야 한다. 설계가 사전에 완벽하게 계획되고 수집될 자료와 분석방법들이 미리 결정되어져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객관적이여야 한다는것은 자료의 수집과 결과의 해석을 포함하는 조사과정에서 조사자의 자의적 판단이나 편견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는것이다.

마케팅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만을 제공하여 마케팅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조사과정은 조사목적의 결정, 조사 설계, 자료수집과 수집된 자료의 분석, 보고서 작성

총 4단계로 구성된다. 

 

6.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 (MDSS)

마케팅 환경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해석하고 마케팅의사결정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련자료,

지원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분석도구 등을 통합한 것이다. 

 


[마케팅 심리법칙 3]

도박사의 오류 : 도박에서 줄곧 잃기만 하던 사람이 "이번에 꼭 딸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오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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