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9) /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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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세분화의 의의

2. 시장세분화의 기준

(1)지리적 변수

(2)인구통계적 변수

(3) 심리도식적 변수

(4) 행동적 변수

 

핵심키워드

욕구, 구매력, 구매 및 소비형태, 제품사용경험,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소비자 구매상태 


 

1. 시장세분화의 의의

소비자들을 집단 내에서는 제품에 대한 욕구와 구매행동이 서로 유사하고 집단간에는 상이하도록 몇개의 소비자 집단으로 소비자들을 군집화하는 방법이 바로 시장 세분화 

 

2. 시장세분화의 기준

1) 지리적 변수 

2) 인구통계학적 변수

3) 심리도식적 변수

4) 행동적 변수 

 

1. 지리적 변수 

지방 > 국가크기 > 도시크기 > 인구밀도 > 기후 

 

2. 인구통계학적변수

나이와 생애주기 > 성별 > 소득 > 사회적 계층 

 

3. 심리도식적 변수

라이프스타일 > 성격 

 

4. 행동적 변수

구매 또는 사용상황 >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 제품사용경험 > 사용률 > 충성도 > 제품에 대한 태도 > 구매자의 상태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1. 효과적 시장세분화의 요건 

 

(1) 측정 가능성 

(2) 접근 가능성

(3) 충분한 규모의 시장 

(4) 차별화 가능성

(5) 실행 가능성 

 

2. 표적시장 선택

 

1) 세분시장의 평가

(1) 세분시장 규모와 성장률

(2) 시장구조 

(3) 기업의 목표와 자원

 

2) 표적시장 선택 

(1) 무차별적 마케팅

(2) 차별적 마케팅

(3) 집중 마케팅

 

3) 시장공략전략의 선택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의 의의

2. 포지셔닝 전략

3.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

(1) 경쟁사 대비 경쟁적 강점 파악

(2) 적절한 경쟁우위의 선택

(3) 선택한 포지션의 전달 

 

1. 포지셔닝의 의의

소비자들은 제품, 서비스와 제조회사들을 그들의 마음속에 특정 위치에 저장한다. 

기업은 선택한 표적시장의 소비자들 마음속에서 경쟁사에 대비하여 최대한의 경쟁적 우위를 누리기 위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기획하고 마케팅믹스를 개발해야 한다. 

 

2. 포지셔닝 전략

1. 기업은 특정한 제품속성에 따라 

2. 제품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에 따라

3. 제품은 사용상황에 따라 포지셔닝 

4. 특정사용자 집단을 위한 상품으로 포지셔닝 

 

 

3.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

1. 경쟁사 대비 경쟁적 강점 파악

(1) 제품 차별화 

(2) 서비스 차별화

(3) 인적 차별화

(4) 이미지 차별화 

 

2. 적절한 경재웅위의 선택

(1) 포지셔닝에 사용할 차별점의 수 

(2) 차별점의 선택

 

3. 선택한 포지션의 전달 

 

4, 지각도 


[마케팅 심리법칙 6]

번아웃 증후군 :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드로 신체와 정신의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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