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구매행동 유형 (7) /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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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개요

2. 고관여 구매행동

3. 저관여 구매행동 

 

핵심키워드

복잡한 구매행동, 부조화감소 구매행동, 습관적 구매행동, 다양성 추구 행동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개요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고관여 구매행동 저관여 구매행동
1. 복잡한 구매행동
2.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1. 습관적 구매행동
2.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2. 고관여 구매행동 

(1) 복잡한 구매행동 

각 속성의 상대적 중요성을 알아야하고 자사제품이 어떠한 속성에서 경쟁사 제품에 비하여 차별적 차이점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2)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비교적 관여도가 높고 제품의 가격이 비싸고 평소 자주 구매하는 제품이 아니면서

구매후 결과에 대하여 위험부담이 있는 제품의 경우 각 상표간 차이가 미미할 때 일어남. 

 

3. 저관여 구매행동 

(1) 습관적 구매행동

비교적 낮은 관여도를 보이며 제품의 상표 간 차이가 미미 할 경우 에 일어남.

즉 구매시 그다지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는다는 말 

 

(2)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다양성 추구 구매를 하기 위해 잦은 상표전환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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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개요

2.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문화적 요인

 

핵심키워드

라이프스타일, 자아, 선택적 주의, 선택적 왜곡, 선택적 기억, 신념과 태도, 준거집단, 사회계층


개인적요인

나이와 생애주기 > 직업과 경제적 상황 > 라이프스타일 >성격과 자아

 

심리적 요인 

동기 > 지각 > 학습 > 신념과 태도 

 

사회적 요인 

소집단 > 가족 

 

문화적 요인

문화와 하위문화 > 사회계층 

 

 

[마케팅 심리법칙 5]

맥거핀 효과 :  줄거리와 전혀 상관없이 관객들의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공포를 유발하기 위해 허용하는 극적장치 및 속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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