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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기획자가 통제 가능한 환경
2. 마케팅기획자가 통제 불가능한 환경
핵심키워드
소비자,경쟁자,공급업자, 기술환경, 경제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법/정치적 환경, 매체환경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들>
통제 가능 환경 |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의 조직의 성공과 실패의 수준 |
통제 불가능 환경 |
최고경영층에 의해 통제 가능한 환경 | 소비자 | |
경쟁자 | ||
공급업자 | ||
기술 | ||
마케팅에 의해 통제 가능한 환경 | 경제 | |
사회/문화 | ||
법/정치 | ||
매체 |
1. 통제 가능한 환경요인
[1] 최고경영층에 의해 통제 가능한 내적 요인
1) 사업영역
2) 기업의 전반적인 목표
3) 기업문화
4) 마케팅부서의 역할
5) 기타 부서들의 역할
[2] 마케팅부서에 의해 통제되는 내적 환경요인들
1) 표적시장과 마케팅목표의 선택
2) 마케팅조직의 구축
3) 마케팅믹스의 구성과 마케팅계획의 통제
2. 외적 환경요인
1) 소비자
2) 경쟁자
3) 공급업자
4) 기술적 환경
5) 경제적 환경
6) 사회 ·문화적 환경
7) 법적 ·정치적 환경
8) 매체환경
마케팅 심리법칙 2.
넛지 : 강압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선택설계자 -> 넛지 -> 사람들의 결정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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