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개념공부] 마케팅기획전문가 (1)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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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이해 

1. 마케팅의 핵심개념

2. 마케팅의 정의

3. 마케팅 관리철학의 변화

4. 4p (Price, Product, Promotion, Place)

 

핵심키워드 

필요, 욕구, 가치, 교환, 시장, 가격, 제품,촉진, 유통 

 

1. 마케팅 핵심 개념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은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라고 할 수 있음.

3) 교환

교환이 실제로 일어나는가 아닌가는 관련된 당사자들이 교환의 조건에 동의하느냐 않느냐에 달려있으며 

더 나은 상태의 조건을 들어 줄 수 있어야 하며 결론적으로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4)시장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데 있는 것이 아닌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함.


3. 마케팅 관리철학의 변화

1)마케팅개념 

마케팅개념은 기업목표와 달성이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어 그것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것. 

단순히 상품판매 활동을 통한 이윤창출 개념이 아닌 통합된 마케팅활동을 통해 만족을 시킴으로

이윤을 창출하려는 생각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 비교 

  출발점 초점 수단 목표
판매개념 공장 기존제품 판매와 촉진 매출증대를 통한 이윤창출
마케팅개념 시장 고객의 욕구 통합된 마케팅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창출

 


4. 마케팅 믹스

 

표적시장에서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하는 마케팅도구들의 집합을 말한다. 

 

> 가격계획 : 가격계획은 상품가격의 수준과 범위, 가격결정기법, 판매조건 등을 결정하는것

> 제품계획 : 제품, 제품구색, 제품이미지, 상표포장 등의 개발과 관련된 의사결정들 

> 촉진계획 :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등을 통해 고객이나 일반대중들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일에 관한 의사결정

> 유통계획 :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물료 및 재고관리, 도매상 및 소매상의 관리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것 

 

 

<마케팅의 체계> 

4P's 또는 마케팅 믹스 가격
제품
촉진
유통
마케팅 전략  시장 세분화 / 포지셔닝 
  소비자행동의 이해
마케팅 개념 

마케팅 심리법칙 1.

 

*가르시아 효과 : 특정 음식을 먹고 구토나 복통 같은 불쾌한 경험을 한 후 그 음식을 기피하게 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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