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스트레이션_찌개독학✍🏻] 악기론_ 현악기🎻 (보잉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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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론_ 현악기🎻 (Bowed String Intsruments)

 

 

  • 보잉
  • 현과 밀착되는 보잉 (분리/루레혹은포르타토/스타카토/마르카토
  • 현의 탄력을 이용하는 보잉 (스피카토 혹은 살탄도/ 쥬테/아르페지안도)
  • 색체적 효과 (트릴/트레몰로/지판위에서의주법/브릿지위에서의주법/활대로의주법)

 

adler 의 오케스트레이션 EXAMPLE 듣기

악기론_ 현악기🎻 (Bowed String Intsruments)

악기론_ 현악기🎻 (주법1_글리산도,포르타멘토,비브라토)

악기론_ 현악기🎻 (보잉 #2)


 

이번장은 보잉에 대해서 정리해보겠다.

 현을 가로질러 활을 긋는 방법을 의미한다. 

프로그에서 활 끝쪽으로 향하여 긋는 내림활 표시와 

활 끝쪽에서 프로그를 향해 긋는 올림활 표시가 있다.

하나의 악절을 연주하는데 여러 다양한 보잉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오케스트라 경험이 풍부한 악장들 사이에서도 하나의 악절을 놓고 어떤 보잉을 할 것인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경우가 잦다.

심지어 Haydn, Mozart, 그리고 Beethoven의 이미 연주 방법이 확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고전적 교향곡들에도 새로운 보잉 방법이 계속 소개되고 있는 것이다.

 

보잉 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1. 음악의 스타일

2. 특성

3. 작품 혹은 어느 특정한 악절이 어떤 빠르기나 셈여림으로 연주되어야 하는지 선택에 따라 

 

 

* 이음줄로 연결되지 않았을 경우 (non legato) 곡의 빠르기와 상관없이 각각의 음들마다

    활의 방향을 바꾸어 연주하여야 한다. 

 

* 어떤 악절이라도 이음줄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경우 이음줄 밑에 있는 모든 음들은 한 활로,

    한 방향으로 연주되어야 한다. 이것을 레가토 연주라 한다. 

 

▶관련 예제 듣기 ( 올림과 내림활은 사실 상 구분 잘 안됨) 

19. Strings Legato 2:49

 

 

* 보통 내림활 표시를 별도로 하지 않는 이상 연주자들은 못갖춘마디의 시작음이나 여린내기 박자를 올림활로 연주한다.

 

* 연주자들이 활의 끝쪽보다 아래의 프로그 쪽이 압력을 더 강하게 쥘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연주에서

  더 크고 강하게 연주 할 수 있다는것을 기억하자. 

 

 

 

▶관련 예제 듣기

20. Violin Up And Down Bows 3:32 

 

 

 

 

* 긴 악절의 이음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빠르기나 셈여림에 의해 하나의 이음줄에 여러 음들의 연결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현대 음악 중 격식을 치지 않는 경우도 꽤 있다.  이것은 오롯이 연주자의 몫으로 떠 맡기는 경우도..

이 경우 작곡가는 백퍼 욕을 먹을것이다.. )

 

* 강한 셈여림을 요구 했을 경우 한 활에 최대 6음만 

▶관련 예제 듣기 

21. Violins - Many Notes In Slurred Bowing At Fast Tempo 3:55

 

 

 

* 비올라파트를 보면 강한 셈여림이 요구되었는데 한 활에 여섯음이 주어져 있는것을 살펴볼 수 있다.

셈여림이 약한 부분이라 할지라도 느린 악절의 경우 한 보잉에 너무 많은 음을 주어 활의 길이가 감당할 수 없게

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것보다 첼로나 더블베이스의 활은 다소 짧다는것 또한 기억해두자. 

 

▶관련 예제 듣기

22. Violas. 6 Notes Slurred On A Bow 4:11

 

 

 

 

* 이 템포에서 하나의 프레이징으로 연결하고자 한다면 몇번의 보잉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렇지 않는 경우 주어진 크레센도에 표시에 충실하며 연주하는것은 불가능하다. 

 

 

 

▶전곡 들으러 가기 

 

 * 한번의 보잉을 적용하는 non legato 와 이음줄로 이어진 (legato) 주법 외에도 다양한 보잉의 형태가 있다.

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그리고 곡의 성격과 스타일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여기서 악장의 역할이..!)

보잉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1) 현과 밀착되는 보잉

(2) 현의 탄력을 이용하는 보잉 

    관련해서는 다음장에서 -* 


 

 

 

위 이미지는 내림활, 올림활 표기법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져왔는데

보통 기본적으로 연주 배울때 위와 같이 배운다고 한다.  

 

 

업/다운 관련 설명 영상으로 쉽게 이해하기 ▼

 

 

The Down Bow and the Up Bow - ViolinSchool.com

If you're just starting to read music for the first time, you might come across these symbols which are especially for string instruments... This is called a down-bow ... ... and this is called an up-bow: Here's a newly updated lesson from our Starter / Mu

www.violinschool.com

 

기보예시

 

 

결론

보통 작곡가가 의도한 부분이 아닌 이상 별도로 표기하진 않는다. 연주자들이 알아서 잡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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