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고대 로마의 도시 폼페이 Pompeii

반응형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폼페이라는 여행 다큐멘터리를 보고 자료정리를 해보고자 끄적여본다. 

앞으로 이런자료 발견하면 모아둬야겠다.  

 

 

기원전 8세기경 오스칸 제국에 의해 건설되었을것으로 추측되는 폼페이는 고대 이탈리아 사람들은 당시 항해가 가능한 사르노 강 유역을 따라 베수비오 산의 남쪽 경사면에 정착했다. 폼페이는 초기에 중요한 상업중심지가 되었고, 그리스와 에트루리아인의 침략을 받았다. 에트루리아인들은 쿠마 앞바다에서 정복되었고, BC 5세기 삼니움 인들이 이 도시를 지배하게 되었다.  폼페이는 로마의 보호를 받는 지중해 자유 시장의 혜택을 받아 올리브 오일과 와인의 중요한 수출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기원전 80년 삼니움 전쟁이 끝난 후 로마의 지배를 받게되었고 89년 푸블리우스 코르넬리우스 신라가 참전용사들과 함께 거주하면서 도시 이름을 Colonia Venerea Pompeianorum Sillana 로 바꾸었다. 

로마시대에 이 도시는 건축학적, 경제적 정점에 도달하여 로마 귀족의 가장 인기 있는 휴양 및 휴양도시중 하나로 변모했다. 제국 시대 많은 부유한 로마 가족이 폼페이로 이주했으며, 포르투나 아우구스타 신전과 에우마키아 건물과 같은 건물이 이러한 유입의 증거이다.  

고대 로마의 도시로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주 나폴리 인근, 현재 행정 구역으로 폼페이 코무네에 속한다.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산 분화로 인근의 헤르쿨라네움 등과 함께 화산재와 분석에  묻혀 파괴되었다.

농업과 상업의 중심지이자, 로마 귀족들의 휴양지였다. 

화산폭발로 갑작스럽게 멸망한 도시라고 설명되어 지고 있는데 자연재앙에는 분명 그 시대의 고집해온 역사와 문화

사상들을 우선시하는데 상황을 보자마자 무서울정도로 그 이유를 납득하겠더라 

굉장히 문란했던 도시다.  화산폭팔로 많이 파괴되었지만 여전히 발굴중에 있고 현재까지 확인되고 있는 그들이 남긴 기물들과 화려하고 아름다운 벽화들만 보아만해도 그들이 즐기고 쫒았던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겠더라.......  

 

 

79년 8월 24일 오후 1시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연안에 우뚝 솟아 있는 베수비오 화산이 돌연 폭발한다.

거대한 폭발과 함께 검은 구름이 분출되며 화산이 분화하기 시작했던것.

화산은 엄청난 양의 화산재와 화산분출물을 뿜어내며 인근 도시로 쏟아져내렸다.

 

 

 

타락한 도시의 신의 벌이라고 불리는 폼페이의 최후는 AD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 화산의 폭팔로 폼페이가 멸망하는 엄청난 재앙이 발생하여 약 2천여명의 시민들이 목숨을 잃고 로마의 화려한 문화를 자랑하던 광장과 대규모의 호화스러운 건물과 극장, 상가, 그리고 당시의 최고의 설비를 자랑하던 스타비안 목욕탕이 화산재에 묻히고 말았다. 

화산 폭팔 후 조사차 이곳을 방문한 플리니우스도 사고로 목숨을 잃었으며 피해상황이 엄청나 로마는 폼페이의 발굴 및 재건에 손도 못대고 일확천금을 노리는 도굴꾼만 득실대었다고도 한다. 

발굴된 자료들만 보아해도 그 시대 배경이 그려진다.. 

 

2000년 전 고대 로마 유적지 폼페이에 있었던 패스트푸드 간이 식당

터모폴리움(termopolium) 이라 불리는 음식 카운터

발견된 그림 속에는 닭과 오리 등 손님에게 제공한 음식들이 그려져있었다.  저 개도?..... 늑댄가..

실제 항아리 및 기타용기에서 돼지고기, 생선, 달팽이, 쇠고기 흔적도 발견되었다. 

 

 

저택침실에서 발견된 벽화 

신화에서 레나 여왕은 백조와 관계를 가진 후 틴다레오스 왕과도 관계를 갖고 결국 두개의 알을 낳게 된다.

그중 하나는 트로이 전쟁의 원인이 된 헬렌과 클리타임네스트라가 태어났고, 

다른 하나에서 카스토르와 폴루스 쌍둥이 형제가 태어났다. 썰 

 

최근에 발견된 높은 지위의 시민과 그의 노예로 추정되는 남성 유해 두 구를 발견 

 

 

2018년 로마시대 1~2인승 마차, 말 세마리의 유해와 마구 발견 

네 바퀴로 움직이는 형태로 축제나 결혼식 등 중요 행사 때 사용됐던 것으로 추정

철제 부품과 옆면의 청동주석 장식이 보존되었고 마차에 사용된 밧줄과 꽃 장식도

발견 당시 거의 손상되지 않았다고 한다.

마차 뒤쪽에 "사랑의 신" 큐피드와 남녀가 뒤엉킨 에로틱한 장면을 담은 원형 장식이 발견되었는데

결혼에 관련된 의식에 사용된것 이라며 신부를 새집으로 데려가는데 사용된 마차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화산폭팔 피해자 중 1인 

 

폼페이 유적지 

 

 

폼페이의 유명한 유적지인 극장 지역은 도시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을 구성하는 세 개의 주요 건물이 있는데 대극장, 오데온(소극장), 그리고 Quadriporticum 

 

 

 

 

 

화산 폭발로 희생된 13명의 피해자들이 있는데 이를 도망자의 정원 ( Orto dei Fuggiaschi) 

으로 불리고 있다. 희생자들은 상인, 어머니, 어린아기(12~14개월추정), 청소년(10대중반의나이) 

당시 채소 정원과 포도원으로 크게 개조되어 있고 야외 연회를 위해 퍼컬러로 덮인 트리클리니움이 있었다. 

 

 

다음은 유명한 Amphitheater 원형극장 

 

 

 

발굴 과정에서 6구의 시신이 발견된 곳이다. 

70년 경에 지어진 원형 극장은 돌로 지어진 최초의 로마 원형 극장 중 하나이다.

당시 건물 이름은 원형극장이 아닌 스펙타 큘라로 알려져 있다. 

당시 검투사 대회로 서기 59년 경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폼페이인과 누세리아 주민들 사이에 치명적인 싸움이 발생하여 

행사가 10년 동안  금지되기도 했다고 한다. 

 

Giulia Felice  줄리아 펠리체의 프라에디아   

기원전 1세기에 지어진 대규모 복합 단지로 최초의 주택 중 하나였다. 이 귀족 빌라에는 일련의 주거용 건물과 온천탕을 둘러싸고 있는 넓은 정원이 있다. 건물 정면에 그려진 비문(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에 전시됨) 이 있는데 

이 비문에 소유자가 건물 일부를 임대 중이라고 광고했다. 

 

 

 

 

 

마지막으로 루파나르 

매춘 업소의 폐허이다.... 벽에 그려진 에로틱한 그림이 화재다. 

 

이 특정 위치는 인기 있는 소셜 허브 또는 광장으로 간주된 곳이다. 

매춘 업소에 대한 로마 단어는 늑대 소굴을 의미하는 루파나르 였고 매춘부는 루파(여자늑대) 라 불렸다.

에로틱한 그림이 있는 건물을 매춘업소로 신속하게 분류하였고 결과 35루파나르를 발견했다.

서기 1세기 폼페이의 인구가 10,000명 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285명 또는 성인 남성 71명당 1개의 매춘굴이 남는다. 

매춘부는 작고 개별적인 방에서 일을 했고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문이나 커튼 봉의 표시가 없었다...

매춘부의 개별 가격은 그들의 포주가 결정한 대로 문 옆에 나열 되어 있었다고 한다. 

 

또 루파나르에서 150개가 넘는 낙서가 있다고 한다.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광고하고, 험담하고, 퍼트리는 방법으로 

벽 글씨를 사용했다. 이에 여성, 어린이, 노동자, 노예가 참여한걸로 알려져있다. 

" 여기에 많은 여자들이 찔렀다 Hic ego puellas multas futui  "

"Felix bene futuis ("Lucky guy, you fuck well", 매춘부가 그녀의 고객에게 하는 말"

"Μόλα · φουτοῦτρις ("Mola is a fucktress") "

"Fortunata fellat ( "Fortunata sucks")" 

 

매춘부는 5명중 1명은 노예였고 금융 위기와 가족 운영 기관의 결과로 매춘업소에서 일하도록 강요 받기도 했다.

당시 사회적 배경만 보아해도 매춘부가 매춘 업소에서 일하지 않고 충분한 돈을 버는 것은 매우 드물기도 했다.

 

매춘업소는 포주 그룹과 노예 여성 임대를 거친 전문 투자 시스템과 관련된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이였다.

포주는 종종 가격을 결정했는데 특히 매춘부가 노예인 경우에는 더욱 그러했다.

매춘 업소 수익의 대부분은 성행위 이외의 활동에서 이루어졌다.

매춘부가 방문객과 고객에게 음료를 만들고 판매할 때 술집 역할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