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스트레이션_찌개독학✍🏻] 악기론_ 현악기🎻 (보잉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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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론_ 현악기🎻 (Bowed String Intsruments)

 

 

  • 보잉
  • 현과 밀착되는 보잉 (분리/루레혹은포르타토/스타카토/마르카토)
  • 현의 탄력을 이용하는 보잉 (스피카토 혹은 살탄도/ 쥬테/아르페지안도)
  • 색체적 효과 (트릴/트레몰로/지판위에서의주법/브릿지위에서의주법/활대로의주법)

adler 의 오케스트레이션 EXAMPLE 듣기

악기론_ 현악기🎻 (Bowed String Intsruments)

악기론_ 현악기🎻 (주법1_글리산도,포르타멘토,비브라토)

악기론_ 현악기🎻 (보잉)

 


현과 밀착되는 보잉 편  

 

Detache (분리)

 

이 주법은 모든 현악기에서 기본적인 주법이다.

이 주법에서는 각 음마다 활의 방향을 바꾼다.

때때로 분할주법 (separate bows) 라고도 불리며 활의 방향 전환에 의해 만들어지는 아티큘래이션을 들을 수 있도록 연주된다.

빠른 빠르기에서 중간정도 셈여림으로 연주될 때 사용되곤 한다. 

 

 

▶관련 예제 듣기

26. Strings Détaché Bowing 5:00

 


극도로 가벼운 효과를 위해 활의 끝 부분만 사용할 것을 요구할 때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at the point (활 끝에서)  / a punta d' arco (이탈리아어)  / an der Spitze (독일어)

 

 

▶관련 예제 듣기

27. Violins A Punto D'arco 5:12

 


이와 반대로 활의 아래쪽에서 생길 수 있는 강한 힘을 사용하기 위해 프로그쪽에서만 연주할 것을 요구할 때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at the frog (프로그에서) / al tallone (이탈리아어) / am Frosch (독일어) 

 

▶관련 예제 듣기

28. Strings At The Frog, Al Tallone 5:25


루레 (Loure) 혹은 포르타토 (Portato)

이 주법은 일종의 레가토 주법이나 활을 긋고 있는 동안 음을 조금씩 끊어주는 효과를 주는것 

이 주법은 오케스트라가 반주 역할을 담당할 때 자주 사용되며 매우 풍부한 감정을 주는 활긋기라 할 수 있다.

표기는 방향전환을 나타내는 이음줄과 음표 머리의 위 혹은 아래 밑줄에 의해 지시된다. 

 

▶관련 예제 듣기

29. Strings. Down Bows 6:01

 

 

▶관련 예제 듣기

30. Strings. Louré, Portato 6:14

 


스타카토 (Staccato)

올림활이나 내림활의 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일련의 스타카토 음들을 연주할 수 도 있다.

음표 위나 아래에 점으로 표기된다.

 

 

▶관련 예제 듣기

31. Strings. Separate Bow Staccato. 6:37

 


분리된 스타카토의 종류

  • 활의 스타카토 (the separate bow staccato) 

 

 

  • 이음줄 스타카토 (the slurred staccato) 

 

 

 

특히 스타카토의 음악 빠르기가 모두 보통 빠르기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현의 탄력을 이용하는 주법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빠르기가 붙는다면 스타카토가 아닌 스피카토나 살탄토로 불러야 될 것이다. 

 

 

▶관련 예제 듣기

34. Violins And Viola. Staccato On Single Bow Strokes 7:00

 


한 활에서의 스타카토나 혹은 이음줄 스타카토의 또다른 예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며 기보의 차이를 들어보자 

 

 

 

▶관련 예제 듣기

35. Viola. Slurred Staccato 7:18

 

 

의도적으로  가볍게 소리를 내기 위해 활 끝에서 분리된 활로 연주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관련 예제 듣기

36. Double Bass. Staccato With Up And Down Bowing 7:32


[참고🤓 바이올린 스타카토 연주법]

 

[참고🤓 첼로 스타카토 연주법]

 

[참고🤓 콘트라베이스 스타카토 연주법]


Igor Stravinsky: Orpheus 

109마디 부터 스트링 주법과 사운드에 주목해보자 !  (클라리넷이 나오는 부분 부터)

 

 


마르카토 

마르카토는 빠르게, 음의 형성이 분명하게, 세게, 분리된 활로 sfz와 비슷하게 혹은 강한 엑센트를 주어 연주할 것을 의미한다.

 

이 주법은 흔히 활의 프로그쪽에서 연주되며 활의 중간 지점에서 연주되기도 한다.

음들 사이에 단절이 일어나지만 활이 현을 떠나선 안되고 모든 활의 시작 부분마다 강한 엑센트를 동반한다.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관련 예제 듣기

37. Strings. Martelato Or Marcato 8:07

 

 

[참고🤓 첼로 마르카토 연주법]

 

 

[참고🤓 바이올린 마르카토 연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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