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의 3단 변화> 는 잘못된 개념이다
동사는 v6, 즉 6가지 형태가 다 중요하다.
중*고등학교를 거치며 수없이 듣고 외웠던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개념이다.
동사의 현재형, 과거형은 각각 "한다, 했다" 라고 해석하면 된다.
그럼 과거분사는 어떻게 해석할까?
현재분사란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 주는 말" 이다.
falling apples 에서 falling 이 현재분사인데, apples 앞에 형용사처럼 쓰여 사과들이 현재 나무에서 떨어지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처럼 현재의 동작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동사에 -ing 를 붙여 만든 것이 현재분사.
과거분사란 "과거에 일어난 일을 설명해주는 말" 이다.
fallen apples 에서 fallen 이 과거분사인데 apples 앞에 형용사처럼 쓰여 사과들이 현재 나무에서 떨어진 상태임을 나타내준다.
이처럼 과거에 일어난 일을 설명하기 위해 동사에 -ed를 붙여 만든것이 과거분사이다.
현재분사 > ~하는, ~하는 중인
과거분사> ~한, ~된,~진,~되어진,~되어버린
falling apples
떨어지는 중인 사과들 & 떨어지는 사과들 로 해석하면 된다.
fallen apples
떨어진 사과들 로 해석하면된다.
동사형태 [~다] |
과거 | 현재 | 미래 |
fell | fall(동사원형) falls |
will fall | |
떨어졌다 | 떨어진다 | 떨어질 것이다 | |
과거분사 | 현재분사 | 미래분사 | |
형용사형태 [~ㄴ] 미래는 [~ㄹ] |
fallen | falling | to fall |
떨어진 (과거에 이미 떨어진) |
떨어지는 떨어지는 중인 (지금 떨어지는 중인) |
떨어질 (앞으로 떨어질) |
위와 같이 동사변화 관계 6가지를 모두 아는 상태에서 과거형과 과거분사를 외우기 바란다.
과거분사와 현재분사는 동사를 변형시켜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형용사 형태라고 확실히 알아두기 바란다.
동사가 <동사원형>과거>과거분사> 식으로 3단 변화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과거분사와 현재분사를 문장에서 만나면 대충 해석하고 넘어가지 말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우리말 뜻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독해를 할 때도 해석을 대충하고 넘어가면, 영어실력이 절대 늘지 않는다.
연습이 잘 되어 있어야만 말하거나 쓰고 싶을때 쉽게 구사할 수 있으며 바탕이 되어 응용의 단계까지 나갈 수 있다.
나중에는 굳이 일일이 해석하지 않아도 이해도 되고 말도할 수 있게 된다.
동사 변화의 쓰임
동사 형태로 쓰일 때
현재 | Many leaves fall in October. 많은 나뭇잎들이 떨어진다 10월에는 |
과거 | Many leaves fell last month. 많은 나뭇잎들이 떨어졌다 지난달에는 |
미래 | Many leaves will fall next month. 많은 나뭇잎들이 떨어질 것이다 다음달에는 |
형용사 형태로 쓰일때
아래 분사와 부정사를 넣은 표현이지만 동사는 are [있다] 를 썼으므로 모두 현재시제다.
분사와 부정사는 시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나뭇잎의 상태를 나타내 주기 위한 말일 뿐이다.
현재분사 | There are many falling leaves on windy days. 많은 떨어지는 나뭇잎들이 있다 바람 부는 날에는 |
과거분사 | There are many fallen leaves under the tree. 많은 떨어진 나뭇잎들이 있다 그 나무 아래는 |
to부정사 | There are many leaves to fall on the tree. 많은 떨어질 나뭇잎들이 있다 그 나무에는 |
위 문장의 to 부정사는 형용사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한다 "~할" 로 해석한다.
영어를 꾸며주는 말이 뒤에 오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표현이므로 to fall 이 뒤에 있어도 어색한 표현이 아니다.
이외 다른 동사 중에 형태는 변하지 않지만 뜻과 쓰임만 변하는 것들도 있다. ex. cut
특히 be동사와 do 동사의 변화는 반드시 외워야 한다.
물론 외울것은 많다. 빈 종이에 표를 그리며 빈칸채우기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동사 (Verb) | 기본형 (Base Form) | 현재형 (Present) | 과거형 (Past) | 과거분사형 (Past Participle) |
현재분사형 (Present Participle) | 3인칭 단수 현재형 |
play | play | play(s) | played | played | playing | plays |
work | work | work(s) | worked | worked | working | works |
write | write | write(s) | wrote | written | writing | writes |
eat | eat | eat(s) | ate | eaten | eating | eats |
go | go | go(es) | went | gone | going | goes |
have | have | have(s) | had | had | having | has |
read | read | read(s) | read | read | reading | reads |
run | run | run(s) | ran | run | running | runs |
see | see | see(s) | saw | seen | seeing | sees |
speak | speak | speak(s) | spoke | spoken | speaking | speaks |
take | take | take(s) | took | taken | taking | takes |
make | make | make(s) | made | made | making | makes |
break | break | break(s) | broke | broken | breaking | breaks |
write | write | write(s) | wrote | written | writing | writes |
swim | swim | swim(s) | swam | swum | swimming | swims |
teach | teach | teach(es) | taught | taught | teaching | teaches |
sing | sing | sing(s) | sang | sung | singing | sings |
dance | dance | dance(s) | danced | danced | dancing | dances |
play | play | play(s) | played | played | playing | plays |
sleep | sleep | sleep(s) | slept | slept | sleeping | sleeps |
tell | tell | tell(s) | told | told | telling | tells |
run | run | run(s) | ran | run | running | runs |
bring | bring | bring(s) | brought | brought | bringing | brings |
write | write | write(s) | wrote | written | writing | writes |
see | see | see(s) | saw | seen | seeing | sees |
know | know | know(s) | knew | known | knowing | knows |
think | think | think(s) | thought | thought | thinking | thinks |
do | do | do(es) | did | done | doing | does |
'영어헬프유[독학러를위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문법독학] 진행시제 (그 순간에 하고 있는 것만 말할 때) (0) | 2024.01.06 |
---|---|
[영어문법독학] 진행시제 만들기 (현재분사와 be동사) (0) | 2024.01.06 |
[영어문법독학] be동사의 정체 (0) | 2024.01.06 |
[영어문법독학] 단순 미래시제 - 앞으로 할 일을 말하고 싶다 (0) | 2024.01.06 |
[영어문법독학] 불규칙동사 암기하기 (0) | 2024.01.06 |